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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가 내팔자
[Code.Presso] SW 공학 기초 본문
소프트웨어 공학은 예전부터 언젠가 들어야지 하고 미뤄뒀던 과목인데, 코드 프레소에 있길래 도전해봤다.
예전에는 막연하게 어렵다고 생각했던 과목인데, 코드 프레소에서는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Top-down 방식으로 하나씩 설명해준다. 처음에는 소프트웨어 공학 전반에 대해 설명을 하고, 요구사항, 아키텍처, 설계, 구현, 테스트, 프로세스 모델 순으로 셜명한다. 지금까지 수강한 강의들을 보고 나서 느낀 점은, 코드 프레소에서는 실무와 밀접한 강의가 많은 것 같다.
개발을 이렇게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그러니까 이제 막 C언어를 배우고 과제 수준의 개발만 하던 시절에는 전혀 와닿지 않았는데, 토이 프로젝트도 하고 회사에서 업무도 하면서 왜 소프트웨어 공학을 배우는지에 대해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개발자는 특정 언어나 프레임워크만 배운다고 해서 개발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한다. (그 외에도 더 많은 스킬들이 필요하지만 일단 기본적으로 굴러가는 제품을 만든다고 했을 때) 수많은 강의들이 특정 언어나 프레임워크에만 집중하면서 '실무'를 익힐 수 있다고 약을 팔지만.. 아무리 강의를 듣고 클론 코딩을 한다고 해서 실무에 투입되었을 때 바로 적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실무는 실무에서 배울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 강의를 들으면 실무에서 어떤 식으로 프로덕트를 개발하는지를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서 취준생이나 온보딩이 필요한 주니어에게 좋은 강의라고 생각한다.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가르치는 꽤나 실용적이고 유익한 개념들을 비단 이론으로만 듣지 말고 (이론상으로 들을 땐 음~ 당연하지~라고 생각하게 된다) 실제 개발을 할 때에도 지속적으로 떠올리며 적용할 수 있어야 할 것 같다. 이 부분은 단번에 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지속적인 훈련이 필요할 것 같긴 하지만, 강의를 보고 전체적인 개념을 머릿 속에 넣었으니, 앞으로의 개발은 좀 더 SW공학적인 측면에서 완성도가 높아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된다. 이 강의는 SW공학에 대한 기초적인 초석을 다지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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